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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화성"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04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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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U 코리아 어워드 2023’ 유니티 기반 게임, 2024년 빛낼 기대작으로 주목
유니티 코리아(이하 유니티)가 국내의 우수한 게임 개발자들과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드(Made with Unity Korea Award)’는 2017년 첫 개최 이후 꾸준히 개최되며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인기있는 공모전으로 자리잡았다. 실제로 MWU 코리아 어워드 2023의 얼리버드 모집은 전년 대비 120% 높은 제출율로 조기 마감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증명했으며, 유니티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우수 콘텐츠가 다수 출품되며 치열한 경쟁이 이뤄졌다. 이러한 인기의 비결을 살펴보면, 유니티 코리아가 수상 작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지원을 한다는 점은 물론 지금까지 MWU 코리아 어워드 출품작 중 우수한 프로젝트들이 국내 대형 게임사를 통해 퍼블리싱이 되는 등 시장에서 주목을 받으며 괄목할 성과를 내왔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23년 10월 기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5천만 건을 돌파한 인기 게임 ‘고양이와 스프’, 출시 1년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며 한국 인디 게임 사상 최고의 1년 성적을 낸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한 ‘베리드 스타즈’와 ‘A3: 스틸얼라이브’, 스팀 출시 후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유지하고 있는 ‘산나비’ 등이 있다. 창의적이면서도 높은 완성도로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게임 부문에 입상한 우수 프로젝트들이 새해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지 기대가 되고 있다.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드 2023’ 게임 부문에서 입상해 2024년을 빛낼 게임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우수 프로젝트들은 다음과 같다.   타이틀 개발사 비고 브릭시티 스튜디오킹덤 주식회사 게임 부문 최우수상(Best of 2023) 베스트 그래픽(Best Graphic) 피오 별의별 베스트 학생(Best Student) 오구와 비밀의 숲 ㈜싱크홀스튜디오 베스트 PC/콘솔(Best PC/Console) 고양이 어촌마을 넥셀론 베스트 수익화(Best Monetization) 장화홍련: 기억의 조각 5민랩 베스트 혁신(Best Innovation) 영혼의 찻집 픽셀리티게임즈 베스트 몰입(Best Immersive) 피그로맨스 ㈜외계인납치작전 특별상 유니티 픽(Unity Pick) 스페이스 기어즈 투바이트 베스트 그래픽(Best Graphic) Top3 아케이드 파티 오드원게임즈 베스트 그래픽(Best Graphic) Top3 모노웨이브 BBB 베스트 학생(Best Student) Top3 블랙 아웃 실외기 오퍼레이션 베스트 학생(Best Student) Top3 안녕서울-이태원편 JINO 베스트 PC/콘솔(Best PC/Console) Top3 웨토리 ㈜페퍼스톤즈 베스트 PC/콘솔(Best PC/Console) Top3 고양이 마을 생선가게 루밤 베스트 수익화(Best Monetization) Top3 픽셀몬 마스터 키우기 픽셀스타 베스트 수익화(Best Monetization) Top3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 샌드박스네트워크 베스트 혁신(Best Innovation) Top3 인더섬 with BTS HYBE IM 베스트 혁신(Best Innovation) Top3 바이러스 뱅가드 VR 클릭트 베스트 몰입(Best Immersive) Top3 시티 레이서 전남대학교 베스트 몰입(Best Immersive) Top3   ■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수상작 2024년 공모에 출품을 고려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참고할만한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입상작들의 주요 포인트를 살펴본다.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분야별 최종 수상작이다.   브릭시티(BRIXITY) - 개발: 스튜디오킹덤 주식회사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최우수상(Best of 2023), 베스트 그래픽(Best Graphic)   브릭시티는 건물 배치와 커스터마이징에서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는 게임이다. '브릭'으로 창의적인 건물을 만들어 지구를 정화하고 활기찬 도시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도시 내의 일정 구역을 지정하여 나만의 플레이 맵(게임)을 만들어 다른 유저와 함께 다양한 플레이도 즐길 수 있는 샌드박스 시티 빌딩 장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게임이다.   창작 활동을 통해 만든 유저 콘텐츠를 다른 유저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게임 내에서 지원하고 있는 점도 묘미다. 유저끼리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감정 표현 및 채팅 기능을 지원하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프리셋을 활용하면 달리기 레이싱, 술래잡기, PvP 팀전과 같은 게임들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향후 더 많은 프리셋 타입과 날씨 등의 변수를 추가하여 더욱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형을 탄환으로 적을 공격하는 독특한 게임성의 액션 게임 ‘피오’>   피오 - 개발: 별의별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학생(Best Student)   ‘피오’는 밟고 있는 지형을 사용해 적을 공격하는 액션 플랫포밍 게임이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탄환’이 밟고 있는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다. 탄환을 무자비하게 쏠수록 지형이 좁아서 더욱 까다로운 컨트롤이 요구되고, 탄환을 적게 사용하면 몬스터가 더욱 난동을 부리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유저는 밟고 있는 지형과 탄환을 적절이 조정해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한다.   <캐릭터 ‘아기 오구’의 모험을 그린 2D 어드벤처 게임 ‘오구와 비밀의 숲’>   오구와 비밀의 숲 - 개발: ㈜싱크홀스튜디오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PC/콘솔(Best PC/Console)   ‘오구와 비밀의 숲’은 모험을 좋아하는 오리너구리 캐릭터 ‘아기 오구’와 200여개의 맵을 탐험하며 퍼즐을 풀고 몬스터를 무찌르는 2D 어드벤처 게임이다. 90년대 어드벤처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게임 속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직접 한 프레임씩 그려 완성했으며, 몰입감을 높이는 공간 구성과 BGM 제작도 돋보인다. 간단한 추리 능력과 기억력을 활용하는 클래식한 퍼즐부터 방탈출식 수수께끼, 고유 패턴을 가진 거대한 적과의 전투까지 다양한 유저층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가득하다.   2022년 6월 텀블벅에서 약 2억원의 모금액을 달성했으며, 2022 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BIC)에서 5개 부문 후보 및 캐주얼상과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2023 타이페이 게임 쇼에서 오디오 부문 최종 후보까지 오르기도 했다.   <귀여운 고양이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힐링할 수 있는 게임 ‘고양이 어촌마을’>   고양이 어촌마을(The Cat Fishing Village) - 개발: 넥셀론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수익화(Best Monetization)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의 아기자기한 어촌 마을 이야기를 그린 ‘고양이 어촌마을’은 사람들이 모두 떠난 해변가 마을에서 먹이가 부족해진 고양이들이 낚시를 하고 생선을 팔아 살아간다는 귀여운 스토리를 토대로 만든 게임이다. 유저는 낚시터와 생선 가게를 설치해 손님들에게 물고기를 판매하고, 이를 통해 획득한 골드로 영역을 확장하거나 마을을 꾸밀 수 있다.   대부분 고양이들이 자동으로 일을 하고 골드를 얻게 되는데, 유저는 매니저 설정이나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마을을 관리해야 한다. 귀여운 고양이와 아름다운 디자인, 여유로운 분위기로 안정과 휴식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   <퍼즐 매니아들을 위한 방 탈출 어드벤처 ‘장화홍련: 기억의 조각’>   장화홍련: 기억의 조각 - 개발: 5민랩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혁신(Best Innovation)   5민랩이 제작한 ‘장화홍련: 기억의 조각’은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포인트 앤 클릭 방 탈출 어드벤처 형식으로 제작한 PC 게임이다. 전래동화 ‘장화홍련전’ 세계관을 바탕으로 퍼즐을 즐기는 유저들을 타겟으로 제작됐다. 오직 마우스만으로 퍼즐을 풀고 단서를 획득해 저택에서 탈출하는 것이 목표다.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한 달간 909명의 후원과 1600만원의 후원액을 달성했고, 한국어와 영어를 포함한 총 16개 국어로 스팀에 출시됐다. 2D 게임 특성에 맞춰 대부분의 장면을 캔버스 위에 제작했다. 개성 넘치는 아트 에셋 위에 2D 애니메이션과 VFX 이펙트를 적절히 조합해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감정으로 차와 잼을 만들어 영혼을 위로하는 힐링 게임 ‘영혼의 찻집’>   영혼의 찻집 - 개발: 픽셀리티게임즈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몰입(Best Immersive)   ‘영혼의 찻집’은 VR 게임으로, 이승과 저승 그 사이 어딘가에 존재하는 찻집에서 상처받은 영혼들을 위로하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감정의 씨앗과 열매를 키우고 수확해 만든 차와 잼으로 영혼들을 위로한다. 부정적인 감정들은 씁쓸한 맛을 내는 찻잎으로, 긍정적인 감정들은 달콤한 맛을 내는 열매로 자란다. 씨앗을 심은 후 감정이 썩지 않고 건강히 자랄 수 있도록 관리 후, 다 자란 감정의 식물을 수확해 찻잎을 덖거나 열매로 잼을 만들어 차를 제작할 수 있다.   영혼의 찻집은 스토리와 엔딩이 존재하며, 1회차 플레이가 기본이지만 ‘호감도’와 ‘도감’ 시스템을 통해 반복 플레이를 유도한다.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콘텐츠보다 마음의 안식과 평화를 찾는 게이머들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하는 것이 이 게임의 개발 목표다.   <소시지 공장에서 펼쳐지는 잔혹 동화 어드벤처 ‘피그로맨스’>   피그로맨스 - 개발: ㈜외계인납치작전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특별상 ‘유니티 픽(Unity Pick)’   ‘소시지가 될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 수퇘지의 모험극’인 ‘피그로맨스’는 잔혹 동화 어드벤처 게임으로 소시지 공장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돼지들이 살찌면 도축해서 소시지로 만드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소시지 공장에서 수퇘지의 사랑을 이뤄주는 것이 유저들의 목표다.   독특한 아이디어와 스토리로 눈길을 끈 피그로맨스는 게임레벨업쇼케이스 2022 1위, 지스타 인디어워즈 2위, GIGDC2020 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분야별 TOP3   다음은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분야별 Top3에 선정된 작품들이다.   <유니티를 활용한 고퀄리티 그래픽 퍼포먼스를 구현한 ‘스페이스 기어즈’>   스페이스 기어즈 - 개발: 투바이트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그래픽 Top3   SF 3D 전략 게임인 ‘스페이스 기어즈’는 22세기 초반 ‘화성 대개척 시대’ 세계관을 토대로 화성을 점령한 외계 세력인 ‘레드윈’과 싸워 인류의 생존을 위한 자원을 획득하고 새로운 ‘메크’를 생산해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것이 목표다. 복잡한 빌드 오더나 생산 과정을 생략하고 전투와 전략에만 집중해 액션성을 강조하는 차세대 전략 게임을 지향하고 있다.   전투의 핵심인 ‘메크’의 개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재질과 무게감을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기반의 그래픽스로 구현했으며, 유니티를 활용한 최상의 품질을 얻기 위해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쉐이더를 도입했다.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유나이트 2023 키노트 현장에서 공개된 유니티 기반의 게임 소개 영상에 포함되며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아기자기한 그래픽이 돋보이는 ‘아케이드 파티’>   아케이드 파티 - 개발: 오드원게임즈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그래픽 Top3   아케이드 파티는 아케이드 게임 세상 속으로 들어가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임이다. 정체불명의 게임 콘솔이 인기 스트리머를 납치한다는 콘셉트로 제작된 이 게임은, 친구들과 파티를 통해 길을 가로막고 있는 여러가지 게임을 클리어하는 아기자기한 그래픽의 미니 게임 모음이다. 친구들과 협동은 물론 경쟁까지 할 수 있어 함께 플레이할 때 더 큰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게임이다.   <감정의 울림을 전하는 힐링 어드벤처, ‘모노웨이브’>   모노웨이브 - 개발: BBB(서강대학교)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학생 Top3   <모노웨이브>는 감정을 수호하는 정령 ‘모노’가 되어 세계의 균형을 되찾기 위한 여정을 그린 플랫폼 어드벤처 게임이다. 주인공 모노는 느끼는 감정에 따라 발휘하는 능력이 달라진다. 행복할 때는 높이 뛰고, 슬플 때는 녹아내려 좁은 틈을 지나가며, 화날 때는 벽을 박차 오르고, 불안할 때는 가시에 다치지 않는다. 또한, 모노는 노래를 불러 주변에 감정의 울림을 전할 수 있는데, 감정을 전달받은 친구들은 행동이 바뀌며 퍼즐의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플레이어는 이러한 감정 메커니즘을 슬기롭게 활용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처럼 <모노웨이브>는 감정이라는 콘셉트를 활용한 참신한 게임성이 돋보인다. 스크래치 아트를 떠오르게 하는 선화 기반의 독특한 아트 스타일도 매력을 더하는 요소이다.   <기계 좀비를 무찌르는 하드코어 협동 슈팅 게임 ‘블랙아웃’>   블랙 아웃 - 개발: 실외기 오퍼레이션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학생 Top3   ‘블랙아웃’은 지구에서 창궐한 기계 좀비를 쳐부수는 하드코어 협동 슈팅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특수부대가 되어 비밀스러운 연구소부터 지하 깊숙히 존재하는 고속 지하철 역까지 연방 곳곳 주요 시설에 투입돼 기계 좀비를 소탕해야 한다.   모든 필드와 레벨은 혼자 플레이할 수 있지만, 최대 4명까지 다른 플레이어와 분대를 결성해 좀비를 상대할 수 있다. 다른 플레이어와 협동을 통해 더욱 짜릿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필드를 마주하며 어떤 무기를 선택하고 전략을 사용할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지구 종말을 앞둔 서울을 배경으로 희망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그린 ‘안녕서울-이태원편’>   안녕서울-이태원편 - 개발: JINO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PC/콘솔 Top3   1인 개발자 JINO가 개발한 ‘안녕서울-이태원편’은 지구 종말이 얼마 남지 않은 서울을 배경으로, 비밀 부대에 대한 정보를 추적하는 재수생 ‘라연’의 여정을 그린 게임이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한강에 뛰어내리기 직전 기밀 문서인 도로시를 우연히 얻게 된 라연은 정부에서 비밀리에 진행 중인 우주 대피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여정을 떠난다. 여러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서울에서 위험을 극복하고 적들을 제압하며 단서를 찾아 나아가는 묘미가 있는 게임이다.   <게임스컴과 도쿄게임쇼에서 주목받은 ‘웨토리’>   웨토리(WeTory) - 개발: ㈜페퍼스톤즈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PC/콘솔 Top3   ‘웨토리’는 세계 3대 게임쇼인 독일 게임스컴, 일본 도쿄게임쇼에서 모두 인디 게임 TOP 10에 진입하며 주목받았다. 이제껏 보지 못한 독특한 플레이 방식과 게임성, 거부감 없는 카툰풍 그래픽 아트로 호평을 받았다.   세상에서 색이 없어지게 되자 발에서 물감이 나오는 선천적인 병에 걸린 아이가 세상의 색을 되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그렸으며, 적을 직접 공격하는 방식이 아닌 타일을 색칠해 공격하고 회피하는 독특한 플레이 방식으로 양산형 게임에 지친 게이머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모든 그래픽 요소를 직접 제작해 남녀노소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특유의 그래픽을 완성해냈다.   <고양이가 가게를 운영하는 귀여운 시뮬레이션 게임 ‘고양이 마을 생선가게’>   고양이 마을 생선가게 - 개발: 루밤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수익화 Top3   ‘고양이 마을 생선가게’는 직접 물고기를 낚아 생선 가게에서 구이, 과자, 스시, 음료 등 다양한 요리를 조리해 판매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가게를 점점 확장하며 보다 다양한 요리와 귀여운 손님을 만날 수 있으며, 가게 내부를 직접 꾸밀 수 있다. 주인공 캐릭터 역시 낚시를 통해 레벨이 오르면 더욱 다양한 물고기를 잡을 수 있으며, 여러가지 패션 아이템으로 캐릭터를 꾸밀 수도 있다.   <다양한 몬스터와 스킨, 장비를 수집하는 재미가 있는 ‘픽셀몬 마스터 키우기’>   픽셀몬 마스터 키우기 - 개발: 픽셀스타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수익화 Top3   다양한 서식지를 탐험하며 몬스터를 수집하고 성장시키는 게임이다. 장비와 아이템을 수집해 테이밍 마스터가 될 수 있으며, 다양한 던전을 정복하며 트레이너 스킨과 장비를 수집하는 게임이다. 픽셀풍 그래픽이 많은 유저들에게 향수를 불러오며, 수집형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들이라면 더욱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다.   <장난감 기반의 캐릭터를 구현한 수집형 RPG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 - 개발: 샌드박스네트워크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혁신 Top3   ㈜샌드박스네트워크가 준비한 수집형 RPG 게임이다. 수집 욕구를 불러 일으킬만한 장난감 기반의 토이 드래곤 캐릭터를 구현했으며, 최고 등급 드래곤 획득을 위한 지속적인 합성 유도, 강화와 옵션 변경을 통한 장비와 펫의 성장 등 보다 깊이 있는 성장 방식을 구현해냈다.   지난 7월 기준 1,000명의 유저를 대상으로 클로즈 베타를 진행했으며, 한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일본 등 다양한 국적의 글로벌 유저가 참여해 추후 글로벌 흥행 가능성을 예고했다.     인더섬 with BTS - 개발: HYBE IM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혁신 Top3   하이브 IM이 개발한 ‘인더섬 with BTS’는 BTS가 캐릭터 및 레벨 디자인, 시스템, OST 등 직접 개발 과정에 참여한 모바일 퍼즐 게임이다. ‘인더섬’에서 힐링하는 BTS의 이야기를 즐기면서 다양하고 귀여운 오브젝트로 섬을 꾸밀 수 있다. 유니티의 기술에 더해 하이브 IM의 자체 기술인 인공지능 ‘솔버’로 최적화된 레벨 디자인으로 퍼즐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2022년 6월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 3일만에 200만 이용자를 달성했고, 이후 1,000만 다운로드 달성과 퍼즐 게임 다운로드 91개국 1위를 달성했다. 현재 구글과 앱스토어 마켓 평점 4.7점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으며, BTS 팬들과 캐주얼 게임 유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백신 로봇이 되어 박진감 있게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는 ‘바이러스 뱅가드 VR’>   바이러스 뱅가드 VR(Virus Vanguard VR) - 개발: 클릭트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몰입 Top3   바이러스 뱅가드 VR은 1인칭 슈팅 탄막 액션 게임으로, 기존 2D 아케이드 게임에서 체험할 수 있었던 경험을 VR로 이식해 새로운 느낌의 콘텐츠로 만들어냈다. 백신 로봇이 되어 디지털 세상을 파괴하려는 바이러스에 맞서 세상을 지켜내야 한다는 스토리로 전개되며, 쏟아져 나오는 적을 각종 총기와 스킬을 사용해 파괴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각종 무기 강화와 레벨업을 통해 더 어려운 스테이지에 도전할 수 있으며, 기존 VR 게임에서 경험하지 못한 박진감과 다양한 패턴을 통해 신선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유니티의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niversal Render Pipeline)을 사용해 메타 퀘스트용 게임을 구현했으며, 멀미나 어지러움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제작했다.   <특유의 가속 조작 메커니즘으로 극도의 스릴을 선사하는 레이싱 게임 ‘시티 레이서’>   시티 레이서(City Racer) - 개발: 전남대학교 - MWU KR 어워드 2023 게임 부문 베스트 몰입 Top3   ‘시티 레이서’는 위험 가득한 도로를 질주하는 캐주얼 레이싱 게임이다. 직관적인 조작감을 경험하는 것은 물론, 디바이스의 움직임이 게임에 반영되어 멀미 현상을 줄였다.   이 게임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제한된 가속 조작 메커니즘이다. 장애물을 피하며 다이나믹하게 차량의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이러한 조작감이 극도의 스릴을 선사한다. 게임 플레이 다양성을 위해 배터리, 코인, 랜덤 아이템 박스와 같은 요소를 배치했으며, 이를 활용해 목표 점수에 도달해야 한다.
작성일 : 2024-01-06
[신간] 일론 머스크
  월터 아이작슨 지음, 안진환 옮김 | 3만 8000원 | 21세기북스    “미래는 꿈꾸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 그가 상상하면 모두 현실이 된다!”  천재인가 몽상가인가, 영웅인가 사기꾼인가?  수많은 논란 속에서도 1%의 가능성에 모든 걸 걸며  인류의 미래를 바꾸는 이 시대 최고의 혁신가, 일론 머스크의 모든 것! 스티브 잡스의 유일한 공식 전기를 쓴 저자 월터 아이작슨이 집필한 2023년도 최고의 화제작 《일론 머스크》가 21세기북스에서 출간됐다. ‘일론 머스크’ (ELON MUSK)하면 여러분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세계 1위 부자, 미래 산업의 선두주자, 괴짜, 몽상가, 사기꾼, 천재, 영웅, 혁신가, 허풍쟁이, 냉혈한, 관종…. 한 사람이 이렇게 극과 극의 별명으로 불리는 경우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일론 머스크를 향한 대중과 언론의 평가는 극단적으로 갈린다. 누군가는 그를 이 시대 최고의 혁신가이자 인류를 구할 영웅이라며 존경을 표하는 반면, 누군가는 그를 충동적인 트윗과 말실수로 하룻밤에도 수조 원의 자산 가치를 날려버리는 문제적 기업가라며 비난한다. 도전하는 사업마다 놀라운 혁신으로 업계의 판도를 뒤집는 기업가지만, 그 이면에는 공감 능력 제로의 독재자라는 불명예스러운 평가도 존재한다. 하지만 그는 쿨하게 인정한다. 자신이 정상적인 사람은 아니라는 걸.  “혹시 저 때문에 감정이 상한 사람이 있다면, 그저 이렇게 말하고 싶네요.  저는 전기차를 재창조했고, 지금은 사람들을 로켓선에 태워 화성으로 보내려 하고 있습니다.  그런 제가 차분하고 정상적인 친구일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 일론 머스크, <새터데이나이트 라이브(SNL)>에 출연해서 이 공식 전기의 집필을 위해 일론 머스크를 2년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고, 주변인들을 인터뷰하며 다양한 측면으로 그를 분석한 아이작슨은 대중이 그에 대해 알고 있는 건 피상적인 면에 불과하다고 강조한다. “악마 모드와 열정을 빼놓고는 일론 머스크를 논할 수 없”는 건 사실이지만, 그가 그렇게 된 데에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처럼 정서적으로 큰 상처를 받아 감정을 차단하게 된 어린 시절의 영향이 있었다는 거다. 또한 그런 냉정한 성향이 한편으로는 장점으로 발휘되어 극도의 리스크를 즐기며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하는 일들을 벌여나갈 수 있었던 거라고도 말한다. 꽤 오랜 시간 일론 머스크와 깊은 시간을 보냈기 때문에 그에 대한 깊은 이해력을 갖게 되었다고 말하는 아이작슨은 “과연 그가 괴팍하지 않았다면 우리를 전기차의 미래로, 그리고 화성으로 인도하는 사람이 될 수 있었을까?”라며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이 책에 담긴 일론 머스크의 솔직한 인터뷰를 통해 불가능에 도전하면서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모험가로서의 면모뿐만 아니라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놀랍도록 사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 책을 읽지 않고서는 인간 일론 머스크뿐만 아니라 테슬라도, 스페이스X도, 인공지능도, 화성 탐사 계획도, 그리고 앞으로 그가 우리 눈앞에 가져올 미래에 대해서도 감히 안다고 말해선 안 된다. 
작성일 : 2023-10-17
씨와이오토텍, 금속 적층물 서포트 제거기 개발
< 금속 써포트 자동 제거장비 CY-CNC > 씨와이오토텍은 경기도 화성시 소재한 자동차부품인 공조기 컴푸레셔모터를 생산하는 회사로서 2019년부터 금속적층 사업부를 구성하였다.  씨와이오토텍의 적층제조 사업부는 대량 양산 전용의 PBF 방식의 금속 3D 프린터 ‘Vulcan500’과 ‘Vulcan300’ 등을 사업화 하였으며, ‘2023 인터몰드 코리아’를 통해서 PBF 방식의 금속 3D 프린터의 난제인 써포트 자동 제거 장비 ‘CY -CNC‘ 출시를 발표하였다. Auto Postprocess Machine(자동 후처리 장비)인 CY - CNC는 기존의 CNC 장비에 고성능 3D 스캔너를 장착한 구조이다.  기존의 CNC도 형태가 없는 사각블럭을 가공할때 가공원점을 잡는 것은 쉽지 않은데, 3차원 가공물 후처리는 특별한 형태를 가진상태에서 절삭 가공원점을 맞추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Y – CNC는 3D 스캐너를 통해서 복합한 적층 가공물의 3차원 자세를 인식하고 가공원점을 자동으로 잡아서 무인후처리 가공이 가능한 금속 써포트 제거 전문 장비이다.   자동 후처리 장비 구동 개념   씨와이오토텍은 개발된 대량 양산 전용의 PBF 방식의 금속 3D 프린터 ‘Vulcan 500’ 과 ‘Vulcan300’ 등과 자동 후처리 장비 CY -CNC 그리고 자동 분말 제거장비 ( Depowder Machine ) DP 400 등을 활용하여 자동차 공조용 모터의 대량 양산공장을 준비하고 있다.   금속 적층 제품의 적정한 가격을 위해서는 자동화된 대량 양산라인이 필수적이고,기존에 자동차 모터를 생산하고 있는 씨와이오토텍㈜에서는 보유한 금속 적층 가공관련 장비 기술을 바탕으로 대량양산 적층 제조 솔루션을 구축하여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를 준비하고있다.   씨와이오토텍㈜에서 구축중인 금속 적층 양산라인 구성도 씨와이오토텍㈜의 금속 적층 양산 라인은 금속 적층을 통해서 구리 헤어핀구조의 모빌리티용 고성능 모터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헤이핀 모터는 기존의 모터보다 40 % 이상의 성능향상이 가능하여 차세대 모빌리티부품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씨와이오토텍㈜ 의 구리 방열판 및 헤어핀 샘플       적층 제조 장비 Vulcan500(좌), Vulcan300(우)    
작성일 : 2023-03-19
[케이스 스터디] 항공우주 시뮬레이션에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는 록히드 마틴
차세대 시뮬레이션 솔루션 개발을 위한 R&D 프로젝트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은 오랜 세월 혁신을 계속 해온 결과, 최초 발명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1955년 개발한 세계 최초의 정찰기 U-2, 1962년 당시 가장 높고 빠르게 비행하는 비행기 블랙버드(Blackbird), 1976년 화성 표면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최초의 우주선 바이킹 1(Viking 1)이 대표적이다. 오늘날 록히드 마틴은 항공우주 업계는 물론 몰입형 훈련, 디지털 트윈, 사이버 보안 등 일반 분야를 위한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도 다수 제공하고 있다. ■ 자료 제공 : 에픽게임즈   ▲ 언리얼 엔진 기반의 항공우주 시뮬레이션 R&D(사진 제공 : 록히드 마틴)   최첨단을 달리며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려는 록히드 마틴은 자연스럽게 유망한 신기술에 이끌려 왔다. 이에 따라 현재 록히드 마틴은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차세대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장기적인 R&D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록히드 마틴의 전략 기술 아키텍트를 맡고 있는 애덤스 브리드(Adams Breed)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면 한발 앞서 나가서 항공전자 시스템을 통합하고 몰입형 훈련 환경을 만드는 등 우리가 잘하는 일에만 몰두할 수 있다. 시각화나 시뮬레이션 환경의 아키텍처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록히드 마틴이 선보이는 차별화 요소에만 집중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하나의 연결된 월드 제작 브리드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물리 영역의 몰입형 훈련에는 서로 분리된 가상 환경이 많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지상 차량의 훈련 디바이스는 지상 시점의 고퀄리티 비주얼에 집중한다. 하지만 비행 훈련에서는 환경을 보다 폭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전에는 그래픽 엔진 하나로 한 가지 환경 유형만 처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두 종류의 훈련은 항상 다르게 개발해야 했다. 그러나 브리드에 따르면 이제 록히드 마틴은 언리얼 엔진에서 두 종류의 훈련을 모두 개발해 하나의 연결된 월드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월드 융합의 이점은 단지 여러 번 사용 가능한 단일 환경을 빌드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브리드는 “두 가지 주요 경로가 있다. 하나는 차량 운전자나 비행기 조종사 같은 플랫폼별 사용자이다. 이 경우에는 항상 고퀄리티의 향상된 비주얼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브리드는 이것이 싱글 플레이어 게임과 유사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다른 경로인 실전 협동 훈련의 경우 이와는 다르다. 브리드는 “조종사와 부조종사가 민간인과 상호작용하거나, 대규모 오퍼레이터를 관리하거나, 항공우주 시스템 전반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훈련할 대형 환경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이것이 브리드가 말하는 단일 환경의 복잡성이며 모든 요소는 언리얼 엔진에 통합되어 있다. 하이 레벨 아키텍처 인터페이스나 디스크를 갖춘 OS에 수십 개의 플러그인을 연결하는 대신, 엔진에서 다른 롤 플레이어의 액션이나 반응을 유발하는 등 모든 가상의 훈련 기능을 처리함으로써 시나리오 내의 모든 롤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렇게 하면서 퍼포먼스나 퀄리티가 손실될 일도 사라졌다. 브리드는 “언리얼 엔진에서 전부 처리하면 지속성, 확장성, 합동 훈련까지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을 달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모놀리식 vs. 개방형 아키텍처 브리드는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단일 플랫폼으로 넘어가는 것이 30년 전의 모노블록, 모놀리식과 같은 단일 구조의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과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모놀리식 아키텍처에도 간소화된 프로세스, 향상된 퍼포먼스 등 많은 이점이 따르지만, 언리얼 엔진의 개방적인 특성을 활용하면 개발자는 각 부분을 만들어 원하는 대로 교체할 수 있다. 브리드는 록히드 마틴이 모놀리식과 개방형 아키텍처의 장점을 모두 갖춤으로써 두 접근법을 모두 활용하여 더 뛰어나고 빠르고 저렴하게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브리드는 “동전의 양면을 모두 활용해 각 방면의 고객 요구사항을 전부 충족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런 접근법을 통해 록히드 마틴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다양한 산업을 많이 활용할 수 있었다. 브리드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덕분에 파트너십을 맺고 업무를 공유하기가 훨씬 쉬워졌다. 두 팀이 병렬로 작업했다가 함께 작업하기도 하면서 여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항공우주 업계가 안정성, 정확성, 반복 가능성에 집중한다는 사실을 잘 아는 록히드 마틴은 기존 시스템을 완전히 대체하는 대신, 잘 작동하는 부분을 유지하면서 서서히 개선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리드는 “개발을 진행하면서 시스템을 조금씩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시간이 갈수록 시스템은 점점 간소화되고 향상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브리드는 “우리는 수십 년 동안 지속될 시스템을 지원한다. 일부 시스템은 10년 전부터 지금까지 잘 관리하고 있다. 언리얼 엔진은 오래된 방식이 새로운 요소로 인해 개선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언급했다.   ▲ 언리얼 엔진 기반의 항공우주 시뮬레이션 R&D(사진 제공 : 록히드 마틴, 관련 영상)   새 플랫폼을 위한 직원 충원 새 플랫폼으로 전환할 때는 직원을 채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그러나 브리드는 언리얼 엔진이 대학과 인재 파이프라인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항공우주 팀에서 즉시 업무를 수행할 수준의 경험을 갖춘 지원자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브리드는 “게임 개발 업계의 숙련된 인재를 채용하고 이들에게 항공우주 업계에 영향을 미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서 정말 좋다”라며 직원 충원의 용이성이 언리얼 엔진을 선택한 핵심 요인 중 하나였다고 강조했다. 이런 프로그램 환경에서 일하는 팀의 발전과 다양성은 새로운 개발자 및 아티스트 커뮤니티를 끌어들이고 있다. 브리드는 이런 신규 직원들에게 동질감을 느낀다고 했다. 브리드의 집안은 오래전부터 군 생활을 해 오고 있어 브리드의 형제와 조부들도 군에서 복무했지만 브리드는 항상 게임, 특히 목적이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 했다. 브리드는 자신의 게임플레이 실력과 항공우주 분야의 경력이 합쳐져 오늘날 이 자리에 오게 됐다고 이야기했다. 브리드는 “우리가 만나는 많은 사람들은 같은 태도를 가지고 있다. 게임을 좋아하고, 동시에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 한다. 여기서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에 아주 좋은 기회가 주어진다”라고 말했다. 또한 브리드는 록히드 마틴에서 언리얼 엔진 개발자를 채용하자 문화가 바뀌기 시작했다고 강조하면서 “항공우주 업계에서 일하는 것이 아주 재미있어졌다. 게임 엔진을 채택한 덕분이다”라고 말했다.   시뮬레이션의 예술성 예술성이라는 용어는 오랫동안 항공우주 업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었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지고 있다. 브리드는 “고객들은 차세대 비주얼을 기대한다. 게임 산업이 그 정도 수준으로 비주얼을 높여 놓았기 때문이다. 정말 좋은 점은 우리가 숙련된 게임 아티스트를 찾을 수 있고, 그들이 예술성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를 통해 훨씬 저렴하면서 사실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이는 언리얼이 통합하여 만든 생태계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작업이 편리해졌다“라고 말했다. 과거에 볼 수 있었던, 게임과 시뮬레이션의 비주얼 퀄리티간 간극은 시뮬레이션의 방대한 데이터 때문에 발생해왔다. 몇 년 전만 해도 이런 차이에 대해 변명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브리드의 설명이다. 브리드는 “이제 그런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라이팅 시스템부터 피직스, 특수 이펙트까지 엔진이 다방면으로 발전했다. 이제 엔지니어링의 정확성과 포토리얼리즘 간의 융합이 놀라울 정도로 긴밀해졌다”라고 말했다. 이 방정식에는 예술만 있는 것이 아니다. 브리드의 말에 따르면 C++ 프로그래머들이 여전히 엔진의 코드를 커스터마이징하거나 GIS 데이터로 작업해야 하기는 하지만 숙련된 아티스트도 똑같이 중요하다. 이 두 가지가 결합되면 긍정적인 훈련 경험을 제작할 수 있다.   ▲ 언리얼 엔진 기반의 항공우주 시뮬레이션 R&D(사진 제공 : 록히드 마틴, 관련 영상)   언리얼 엔진을 통해 폴리곤 그 이상으로 항공우주 업계에서 언리얼 엔진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애셋 관련 데이터를 저장하고 AI를 통합해 가상 센서와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브리드에 따르면 과거에 대형 가상 지구는 단순히 색칠한 3D 모델 ‘폴리곤 덩어리’에 불과했다. 이제 브리드의 팀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모델의 모든 부분에 주석을 달고, 머티리얼에 리플렉션이나 열 흡수 등의 속성을 적용할 수도 있으며, 이 데이터를 훈련 제품에 통합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브리드는 “이제 3D 도로는 단순한 폴리곤이 아니다. 도로는 다양한 머티리얼로 구성되고 속도 제한이 있으며 도로 표지판과 신호등도 있다”라며 팀은 이 데이터를 AI 시스템에 입력해 사실적인 훈련 경험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브리드는 “일회성 솔루션이 아니다. 데이터를 수집하여 전에 없던 통합된 접근법을 만들 수 있다. 한 번의 구축으로 10만 명 이상의 직원 업무 간에 공유할 수 있다. 덕분에 훨씬 효율이 높아진다”라며 다양한 사용 사례를 지원하는 능력이 정말 훌륭하다고 말했다. 언리얼 엔진이 펼쳐 낸 기회 덕분에 브리드는 시뮬레이션 훈련의 미래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미 갖추고 있는 핵심 기술에, 엔진이 제공할 수 있는 전례 없는 수준의 사실적인 비주얼 퀄리티, 상호운용성,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코드, 확장성, 채용 가능한 대규모 인재 풀 등의 장점이 모두 결합되어 록히드 마틴은 현재와 미래에 사용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브리드는 “엔진의 기능이 상당히 확장되면서 개별 플랫폼 수준부터 우주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용 사례를 해결한다. 덕분에 록히드 마틴은 언리얼이 이미 완벽하게 구현한 것을 다시 구축하는 대신 우리가 원하는 차별화 요소에 주력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2-12-29
한국산업지능화협회-화성상공회의소, 부품산업의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산업지능화협회는 화성상공회의소와 우리나라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부품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 및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지원 ▲국가, 지자체 과제 등 관련 사업 공동 기획·참여 ▲디지털 인력양성을 위한 상호 인프라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산업 데이터·인공지능·클라우드·IoT(사물인터넷)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부품산업에 도입·적용하여 급변하는 세계 흐름과 산업환경변화에 발맞춰 민간주도의 혁신 생태계를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9월 7일 업무협약 체결식 이후 진행된 DX 세미나에서는 부품산업 맞춤형 디지털 전환 추진 전략과 한국산업지능화협회에서 대·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무료교육·컨설팅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실제 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발표가 뒤를 이어 DX 단계별 추진 성과와 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성을 소개했다.     한국산업지능화협회의 김태환 상근부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품산업의 디지털 전환 관심도를 제고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좋은 발판으로 만들겠다. 또한 DX 세미나에서 진행된 사례발표는 실제 기업에서 필요한 디지털 전환 사례로 통찰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전했다. 화성상공회의소의 박성권 회장은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큰 기업들만의 키워드가 아니며, 중소 제조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필수조건이자 제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화성상공회의소가 한국산업지능화협회와 함께 화성시 기업들의 디지털전환에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작성일 : 2022-09-07
제로에너지건축물 설계 컨설팅 지원 모집
국토교통부가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 핵심정책인 제로에너지건축물(이하 ‘ZEB’)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찾아가는 ZEB 설계 컨설팅 지원사업’(이하 ‘컨설팅 지원사업’) 지원대상자를 6월 6일부터 7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컨설팅 지원사업은 ZEB 인증을 받고자 하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도 운영기관 및 친환경 설계 전문기관이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여 건축비용과 에너지성능 최적화를 통해 적게 쓰고 적게 생산해도 되는 ‘경제적인’ ZEB로 유도하고자 ’18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ZEB는 단열성능을 극대화(패시브)하고 고효율 설비(액티브)를 설치하여 에너지부하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모니터링(건축물에너지관리시스템)을 통해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소요량을 최소화하는 탄소중립을 위한 건물부문 핵심 정책으로, 지난 ‘19.6월 ‘ZEB 의무화 세부로드맵’을 발표한 후 ‘21.12월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통해 의무화 시행시기를 단축하여 조기 시행하겠다고 밝히며, 아래와 같이 세부로드맵을 수정한 바 있다.   그동안 컨설팅 지원사업은 공공 업무시설 및 체육시설·도서관·학교 외 공동주택까지 다양한 용도를 대상으로 총 127건을 수행*하였으며, 전문가의 컨설팅에 따라 설계변경 후 본인증(준공)까지 취득한 건축물 중 우수사례로 ‘왕배푸른숲도서관’과 ‘한국전력공사 영종지사’가 있다. * 지원실적 : (’18년) 10건 (’19년) 20건 (’20년) 47건 (’21년) 50건 / (’22년 목표) 50건 ① 경기 화성시 소재 ‘왕배푸른숲도서관’은 조명에너지 사용이 많다는 건물 특성을 고려하여 자연채광 활용, 조명밀도 재설계 등이 제안되었다. 이를 통해, 건축비용 상승을 최소화하면서 기존 설계안 대비 건물에너지성능은 대폭 상향(ZEB 5등급→1등급, 에너지자립률 4.5배↑)되어 ‘공공부문 최초 ZEB 1등급 건축물’로 탄생할 수 있었다. ② 인천 중구 소재 ‘한국전력공사 영종지사’는 건물 남서측에 공동주택으로 인한 음영이 발생하여 태양광 설치 위치와 효율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였다. 이에 컨설팅에서 3D 모델링을 통한 일조 분석으로 최적의 태양광 위치를 도출하여 건물에너지성능을 대폭 상향(ZEB 5등급→3등급, 에너지자립률 2.7배↑)할 수 있었다. 컨설팅 지원사업의 지원대상은 관련법령에 따른 ZEB 인증 의무대상 건축물 중 ZEB 4등급 이상 취득하고자 하거나, 인증 의무대상이 아니지만 자발적 인증 취득을 원하는 건축물을 1순위로 모집한다. 사업 참여 방법은 ZEB 인증제도 운영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 누리집(zeb.energy.or.kr)’를 방문하여 컨설팅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선착순으로 사업 대상 모집을 마감할 예정이다. (1순위) 자발적 인증대상 - 공공건축물 : 연면적 1천㎡ 미만 신축 건축물 또는 2만㎡ 미만 리모델링 건축물 - 민간건축물 : 연면적 2만㎡ 미만 건축물 - 공동주택 및 단독주택 등 : 300세대 이하(공공·민간 모두 가능) 의무 인증대상 - 공공건축물 : 연면적 1천㎡∼2만㎡ 미만의 신축 건축물(ZEB 4등급 이상 必) (2순위) 의무 인증대상 - 공공건축물 : 연면적 1천㎡∼2만㎡ 미만의 신축 건축물 * 컨설팅 지원 후 1년 이내 ZEB 예비인증 및 본인증 신청 必, 향후 사례집 제작에 활용 본 컨설팅 지원사업에 선정되면 건축물별 특성을 분석하여 에너지성능과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설계 대안을 받아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수사례와 같은 에너지성능 대폭 향상과 더불어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및 에너지비용 부담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작성일 : 2022-06-06
2020년도 우주산업 실태조사
#우주항공산업 #실태조사 2020년도 우주산업 실태조사(조사기준년도: 2019년) 입니다. sy.song@delcam.co.kr 노명고 제1장 우주산업실태조사 개요 ………………………………1 1. 법적 근거 및 연혁 ··············································· 3 2. 조사 목적 ······························································· 4 3. 조사 설계 ······························································· 4 4. 2020년 우주산업실태조사 설문내용 ················ 5 5. 2020년 우주산업실태조사 응답현황 ················ 7 6. 자료 처리 및 분석 ··············································· 7 7. 용어 해설 및 참고사항 ······································· 8 제2장 우주산업실태조사 결과요약 …………………………9 1. 우주분야 참여현황 ············································· 24 2. 우주분야 참여기관 지역분포 ··························· 26 3. 우주분야 활동금액 ············································· 27 4. 우주분야 수출입현황 ········································· 30 5. 우주분야 인력현황 ············································· 33 6. 우주분야 투자현황 ············································· 38 제3장 우주산업실태조사 조사결과 ………………………39 제1절. 기업체 현황 ························································ 39 1. 일반현황 ······························································· 41 2. 우주분야 매출현황 ············································· 49 3. 우주분야 내수현황 ············································· 58 4. 우주분야 수출입현황 ········································· 59 5. 우주분야 인력현황 ············································· 63 6. 우주분야 투자현황 ············································· 73 7. 우주분야 지식재산권현황 ································· 74 제2절. 연구기관 현황 ·························································· 77 1. 일반현황 ·································································· 79 2. 우주분야 예산현황 ················································ 84 3. 우주분야 수출입현황 ············································ 89 4. 우주분야 인력현황 ················································ 91 5. 우주분야 투자현황 ················································ 98 6. 우주분야 지식재산권현황 ···································· 99 제3절. 대학 현황 ································································ 101 1. 일반현황 ································································ 103 2. 우주분야 연구비현황 ·········································· 107 3. 우주분야 수출입현황 ·········································· 114 4. 우주분야 인력현황 ·············································· 116 5. 우주분야 투자현황 ·············································· 123 6. 우주분야 지식재산권현황 ·································· 124 제4장 우주개발 동향 ···························································· 127 1. 해외 우주개발 동향 ············································ 129 2. 국내 우주개발 동향 ············································ 191  제5장 우주산업실태조사 통계표 ········································ 211 [부록] 우주산업실태조사 조사표 ································  표 1-1 우주산업실태조사 연혁 ························································································· 3 표 1-2 2020년 우주산업실태조사 설계 ········································································· 4 표 1-3 2020년 우주산업실태조사 설문내용 ································································· 5 표 1-4 2020년 우주산업실태조사 응답현황 ································································· 7 표 2-1 우주 분야별 참여현황 ························································································ 25 표 2-2 기관별 지역분포 ·································································································· 26 표 2-3 기관별 우주 분야 활동금액 ·············································································· 28 표 2-4 우주 분야별 활동금액 ························································································ 29 표 2-5 연도별 수출입현황 ······························································································ 30 표 2-6 분야별 수출입현황 ······························································································ 31 표 2-7 기관별 인력현황 ·································································································· 33 표 2-8 분야별 인력현황 ·································································································· 35 표 2-9 기관별 우주개발 인력현황 ················································································ 36 표 2-10 성별 인력현황 ···································································································· 37 표 2-11 학력별 인력현황 ································································································ 37 표 2-12 기관별 투자현황 ································································································ 38 표 3-1 분야별 참여현황(기업체) - 중복 ··································································· 42 표 3-2 분야별 참여 기업체 리스트 ·············································································· 43 표 3-3 기업 특성별 분포 ································································································ 46 표 3-4 분야별 매출액(기업체) ······················································································ 51 표 3-5 기업규모별 매출액(기업체) ·············································································· 52 표 3-6 우주산업 매출 비중별 분포(기업체) ······························································ 53 표 3-7 기업별/인력별 우주 매출액(기업체) ······························································· 54 표 3-8 분야별 우주 매출액 상위 기업(기업체) ························································ 55 표 3-9 국내총생산액과 우주산업 매출액 추이(기업체) ·········································· 57 표 3-10 거래대상별 내수현황(기업체) ········································································ 58 표 3-11 연도별 수출입현황(기업체) ············································································ 59 표 3-12 매출액 대비 수출액 비율(기업체) ································································ 62 표 3-13 분야별 인력현황(기업체) ················································································ 64 표 3-14 분야별 인력채용계획(기업체) ········································································ 65 표 3-15 직무경력별/연도별 인력현황(기업체) ··························································· 66 표 3-16 최종학력별/연도별 인력현황(기업체) ··························································· 67 표 3-17 전공별/성별 인력현황(기업체) ······································································· 68 표 3-18 근속년수별/성별 인력현황(기업체) ······························································· 69 표 3-19 분야별/성별 인력현황(기업체) ······································································· 70 표 3-20 연령별/성별 인력현황(기업체) ······································································· 71 표 3-21 우주 관련 신규 채용 인력 현황 ···································································· 72 표 3-22 투자현황(기업체) ······························································································ 73 표 3-23 지식재산권현황(기업체) ·················································································· 74 표 3-24 주요 우주분야별 지식재산권 현황(기업체) ················································ 74 표 3-25 세부 우주분야별 2019년 신규 지식재산권현황(기업체) ························· 75 표 3-26 분야별 참여현황(연구기관) - 중복 ····························································· 79 표 3-27 분야별 참여 연구기관 리스트 ········································································ 80 표 3-28 분야별 예산액(연구기관) ················································································ 86 표 3-29 거래대상별 예산현황(연구기관) ···································································· 87 표 3-30 분야별 우주 예산액 상위 기관(연구기관) ·················································· 88 표 3-31 연도별 수출입현황(연구기관) ········································································ 89 표 3-32 분야별 인력현황(연구기관) ············································································ 92 표 3-33 분야별 인력채용계획(연구기관) ···································································· 93 표 3-34 우주 관련 신규 채용 인력 현황 ···································································· 94 표 3-35 투자현황(연구기관) ·························································································· 98 표 3-36 지식재산권현황(연구기관) ·············································································· 99 표 3-37 세부 우주분야별 2019년 신규 지식재산권현황(연구기관) ·················· 100 표 3-38 분야별 참여현황(학과 기준) - 중복 ························································ 103 표 3-39 분야별 참여 대학 학과 리스트 ···································································· 104 표 3-40 분야별 참여 대학 학과 리스트 ···································································· 105 표 3-41 분야별 연구비(대학) ······················································································ 108 표 3-42 학과/분야별 연구비(대학) ············································································ 109 표 3-43 분야별 우주 연구비 상위 학과(대학) ························································ 110 표 3-44 지역/분야별 연구비(대학) ············································································ 111 표 3-45 거래대상별 연구비현황(대학) ······································································ 112 표 3-46 학과/분야별 연구비현황(대학) ···································································· 113 표 3-47 학과/분야별 수입현황(대학) ········································································ 115 표 3-48 학과/국가별 수입현황(대학) ········································································ 115 표 3-49 분야별 인력현황(대학) ·················································································· 117 표 3-50 학과/분야별 인력현황(대학) ········································································ 118 표 3-51 학과/성별․학력별 인력현황(대학) ································································ 120 표 3-52 졸업(2019년 기준) 및 우주분야 상급과정 진학현황(대학) ················ 121 표 3-53 졸업(2019년 기준) 및 우주분야 취업현황(대학) ·································· 122 표 3-54 투자현황(대학) ································································································ 123 표 3-55 학과별 투자현황(대학) ·················································································· 123 표 3-56 지식재산권현황(대학) ···················································································· 124 표 3-57 세부 우주분야별 2019년 신규 지식재산권현황(대학) ·························· 125 표 4-1 2019년 국가별 우주예산 현황 ········································································ 140 표 4-2 주요국의 우주분야 정부예산 변화 추이(2017-2019) ································ 141 표 4-3 NASA 우주탐사 캠페인의 6가지 전략적 목표 ············································· 167 표 4-4 미국의 달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68 표 4-5 미국의 화성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69 표 4-6 미국의 심우주 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71 표 4-7 미국의 기타 우주개발 프로그램(2010-2029) ············································· 173 표 4-8 중국의 달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75 표 4-9 중국의 화성탐사 및 기타 우주개발 프로그램(2010-2029) ······················ 176 표 4-10 E3P2의 주요 내용 ···························································································· 177 표 4-11 유럽의 달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79 표 4-12 유럽의 화성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79 표 4-13 유럽의 심우주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0 표 4-14 유럽의 기타 우주개발 프로그램(2010-2029) ··········································· 181 표 4-15 러시아의 달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3 표 4-16 러시아의 화성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3 표 4-17 러시아의 심우주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4 표 4-18 러시아의 기타 우주개발 프로그램(2010-2029) ······································· 184 표 4-19 인도의 달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5 표 4-20 인도의 화성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6 표 4-21 인도의 심우주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6 표 4-22 인도의 기타 우주개발 프로그램(2010-2029) ········································ 187 표 4-23 일본의 달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8 표 4-24 일본의 화성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9 표 4-25 일본의 심우주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89 표 4-26 일본의 심우주탐사 프로그램(2010-2029) ·············································· 190 표 4-27 2020년 국내 우주분야별 예산 및 변동 현황 ·········································· 195 표 4-28 2020년 위성활용 분야 정부기관별 주요사업 수행현황 ························      자료첨부 : pdf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작성일 : 2022-05-11
현대오토에버, 자율주행 및 지능형 교통 인프라 구축 진행
현대오토에버가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개발 사업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란 자율주행차의 주행 환경을 실제 상황과 똑같이 구현해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부품·완성차를 시험하기 위한 시설과 시스템 등의 인프라를 뜻한다.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는 차량과 도로가 소통하기 위한 물리적 인프라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운영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과 자율주행 기술 검증을 위한 분석 시스템 등의 소프트웨어도 포함한다. 자율주행차는 주행 환경에서 많은 변수와 마주치게 된다. 따라서 차량이 감지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곳의 주행 환경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차량과 통신하는 C-ITS를 준비해야 하며 자율주행차, 관련 부품, 기술 모두를 미리 검증하기 위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가 필요하다. 현대오토에버는 다양한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경험을 통해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 2017년 경기도 화성에 있는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 ▲C-ITS 도로 환경 ▲차량 정보 수집 시스템 ▲통합 평가·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그리고 2021년에는 ‘새만금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대구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을 수주하며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 현대오토에버가 제공하는 지능형 교통체계(C-ITS)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을 위해 필수적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과 관련해서도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C-ITS는 도로 인프라와 차량이 통신해 차량에 주행 환경 정보를 전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의 필수 기술이다. 현대오토에버는 해당 분야의 기술 역량을 보유한 전문가를 다수 확보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테스트 시스템 ▲노면 상태 정보 제공 시스템 ▲도로 통행료 과금 시스템 ▲도로 통행료 회피 단속 시스템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방법 및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관문 기록장치 등 5개의 관련 특허를 보유하여 기술 리더십을 다지고 있다. 현대오토에버는 서울외곽순환도로,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C-ITS 실증사업을 마쳤다. 최근에는 광주 C-ITS 구축 사업을 마무리했다.현대오토에버는 C-ITS에서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량의 주행에 필요한 차로·신호 정보 등을 전달하는 ‘자율주행 협력 도로 구축’으로 기술을 고도화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용 정밀 지도 구축, 차량 OS, 차량 내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구축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차량 내부·외부를 아우르는 기술력을 활용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의 효율을 높이고, 더 나아가 자율주행 도로 환경과 자율주행차를 디지털 트윈으로 만들어 자율주행차의 여정 계획, 주행 관제 등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오토에버 담당자는 “현재 스마트 교통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스템 통합 중심의 용역 사업자에서 탈피해 SDI(Software Defined Infrastracture), 즉 소프트웨어로 기능이 제어되는 교통 인프라 개발의 리더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앞으로 자율주행 완성차, 부품 인증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앞선 기술력으로 자율주행 레벨3를 넘어 4, 5까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작성일 : 2022-04-12
지멘스, 민간 우주 탐사의 혁신 돕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지원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저궤도(Low Earth orbit : LEO) 민간 우주선 및 미래 인프라를 개발하는 민간 우주항공 기업 시에라 스페이스(Sierra Space)가 차세대 디지털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의 기반으로 자사의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채택한다고 발표했다. 시에라 스페이스는 엑셀러레이터를 도입해 엔지니어링부터 제조,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의 우주 운송, 상업용 우주 목적지 및 인프라 개발 목표 실현을 지원하고, 역동적이고 성장하며 접근 가능한 상업용 우주 경제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에라 스페이스의 우주선인 드림 체이서(Dream Chaser)는 지멘스의 툴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시에라 스페이스는 구조, 열, 기계, 전기 및 소프트웨어 설계, 차량 제조, 요구 사항 검증, 전체 수명 주기 유지 관리를 포함한 차세대 드림 체이서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지멘스의 엑셀러레이터를 활용할 예정이다. 우주선은 전세계의 기존 상업 활주로에 착륙할 수 있으며 승무원 및 화물 운송 시 1.5g의 낮은 중력가속도로 부드러운 재진입이 가능하다. 나사(NASA)는 드림 체이서와 계약해 한 번에 최대 1만 2000 파운드(약 5443.1 킬로그램)의 화물을 배달할 수 있는 국제 우주 정거장(ISS)에 화물 공급 및 반환 임무를 수행한다. 시에라 스페이스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로의 전환을 완전히 수용함에 따라 지멘스와의 오랜 협력을 확장하고 있다. 드림 체이서 외에도 시에라 스페이스는 지구 궤도에서 고객 중심 데스티네이션을 설계, 개발, 구축, 운영,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블루 오리진(Blue Origin)과 협력해 오비탈 리프(Orbital Reef) 프로젝트의 핵심 구성 요소인 주거 시설 LIFE(Large Integrated Flexible Environment, 유연한 대규모 통합 환경)를 개발했다.      이 3층짜리 모듈식 상업용 주거 및 과학 플랫폼은 제조, 제약 및 기타 부문의 기업이 무중력 상태에서의 혜택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지구 저궤도, 달 표면 또는 달 궤도에 배치할 수 있으며 화성으로 가는 운송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에라 스페이스는 주거 시설 LIFE 개발 및 기타 우주 데스티네이션 임무의 모든 단계에서 지멘스의 엑셀러레이터를 사용할 계획이다. 시에라 스페이스의 톰 바이스(Tom Vice) CEO는 “시에라 스페이스는 지구 생명체를 이롭게 할 차세대 혁신의 촉매제가 될 우주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우리의 혁신적인 새로운 우주 플랫폼은 지멘스와의 협력으로 만든 차세대 디지털 엔지니어링 환경을 통해 개발되고 있다. 지멘스의 솔루션은 우리의 고유한 우주 플랫폼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다. 이는 우주 운송수단, 우주 목적지(space destinations), 우주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측면을 하나의 생태계에 종합적으로 결합하는 최초의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토니 헤멀건(Tony Hemmelgarn) CEO는 "이번 발표는 오늘날의 선도 기업들이 진정한 혁신을 위한 플랫폼으로 지멘스의 엑셀러레이터를 채택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최근의 여러 발표 중 하나”라면서,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트윈 기술을 기술 전략 핵심에 두고 드림 체이서 제품 라인과 주거 시설 LIFE가 성숙해 가는 과정에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작성일 : 2022-04-04
LG전자 주요 협력업체 및 관계사 리스트 정리
LG전자 국내 관계사 및 협력업체 명단      LG전자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상호 주요사업 설립일 주소 엘지이노텍㈜ 전기전자 부품 생산 및 판 매 1970.08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10로 30 ㈜하이프라자 전자제품 도,소매 1997.05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0길 56 가산빌딩A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자동차부품 생산 및 판매 2021.07 인천광역시 서구 경명대로322 하이엠솔루텍㈜ 기타 일반 기계 및 장비 수 리 2006.0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0길 56 가산빌딩A 하이케어솔루션㈜ 용역서비스 2021.0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0길 56 가산빌딩A 에이스냉동공조㈜ 공기조화장치 생산 및 판매 1998.11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 수정로 299번길 43 ㈜하이텔레서비스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 스 2009.12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0길 56 가산빌딩A 지케이더블유라이팅시스템 즈코리아㈜ 자동차 조명 연구개발 2019.07 인천광역시 서구 경명대로 322번길 ㈜하누리 사업시설 유지관리 2013.02 경기도 오산시 남부대로 464-16 이노위드㈜ 용역서비스 2012.05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5번로 26   국내 계열회사 현황 기업명 법인등록번호 ㈜LG 110111-0003543 ㈜LX홀딩스 110111-7875359 LG전자㈜ 110111-2487050 ㈜LX인터내셔널 110111-0004632 ㈜LG화학 110111-2207995 ㈜LG생활건강 110111-2208000 LG디스플레이㈜ 110111-0393134 ㈜LG유플러스 110111-1296676 LG이노텍㈜ 110111-0192180 ㈜지투알 110111-0375398 ㈜LX하우시스 110111-4071207 ㈜LX세미콘 160111-0089395 ㈜로보스타 110111-1655393 ㈜엘지헬로비전 110111-1144297 ㈜LG씨엔에스 110111-0516695 ㈜LG스포츠 110111-0359300 ㈜LG경영개발원 110111-0423494 ㈜LX엠엠에이 206211-0001805 ㈜미디어로그 110111-1905441 ㈜데이콤크로싱 110111-2234683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110111-2411520 ㈜하이프라자 131111-0028801 ㈜씨텍 110111-0589171 ㈜씨에스리더 110111-2271924 ㈜아인텔레서비스 180111-0367581 ㈜비즈테크파트너스 110111-2689507 코카콜라음료㈜ 110111-1342130 하이엠솔루텍㈜ 110111-3371989 ㈜씨에스원파트너 110111-3961756 ㈜에이치에스애드 110111-3076662 ㈜엘베스트 110111-3806267 ㈜하이텔레서비스 110111-4251552 ㈜한국음료 211311-0005197   ㈜곤지암예원 134211-0111354 해태에이치티비㈜ 110111-0900004 에이스냉동공조㈜ 135111-0047493 ㈜나눔누리 176011-0075546 이노위드㈜ 200111-0343156 ㈜하누리 134811-0262254 ㈜행복누리 150111-0172829 ㈜위드유 110111-5145556 ㈜LX판토스 110111-0208127 ㈜판토스부산신항물류센터 180111-0641133 ㈜헬리스타항공 120111-0528086 ㈜에프엠지 140111-0020096 ㈜밝은누리 150111-0206876 당진탱크터미널㈜ 165011-0011709 ㈜팜한농 110111-4362482 ㈜행복마루 110111-6140993 LG파루크㈜ 110111-6210647 ㈜미젠스토리 131111-0466580 ㈜미래엠 134211-0190259 ㈜드림누리 110111-6560282 태극제약㈜ 134811-0004367 ㈜그린누리 230111-0286144 ㈜한울타리 110111-6628337 ㈜로보메디 161511-0181019 ㈜울릉샘물 175811-0003526 ㈜루치펠로코리아 110111-5089316 ㈜에스앤아이씨엠 110111-7030507 ㈜유플러스홈서비스 110111-7343215 지케이더블유라이팅시스템즈코 리아㈜ 120111-1013094 ㈜로아코리아 110111-6932019 ㈜씨브이파트너스 110111-7687027 ㈜엘지에너지솔루션 110111-7701356 하이케어솔루션㈜ 110111-7737070 ㈜아름누리 150111-0302103 ㈜고운누리 134111-0575239 엘지마그나이파워트레인㈜ 120111-1161330   LG전자 타법인 출자 현황 (단위 : 백만원, 천주, %) 법인명 상장 여부 최초취득일자 출자 목적 장부가액 엘지디스플레이㈜ 상장 1998.08.01 경영참여 3480623 엘지이노텍㈜ 상장 1999.10.01 경영참여 541538 ㈜하이프라자 비상장 1997.05.01 경영참여 136459 에릭슨엘지㈜ 비상장 2005.10.13 경영참여 38834 ㈜로보스타 상장 2018.07.17 경영참여 88112 ㈜로보티즈 상장 2017.12.15 경영참여 9000 하이엠솔루텍㈜ 비상장 2006.01.01 경영참여 3654 하이케어솔루션㈜ 비상장 2021.01.01 경영참여 - 에이스냉동공조 비상장 2011.05.01 경영참여 2480 ㈜아크릴 비상장 2018.03.16 경영참여 2000 ㈜하누리 비상장 2013.02.07 경영참여 360 ㈜하이텔레서비스 비상장 2010.01.01 경영참여 150 나라엠앤디㈜ 상장 1999.02.19 단순투자 22938 인베니아㈜ 상장 2001.01.01 단순투자 2997 비나텍 상장 2015.09.18 단순투자 13000 인공지능연구원 비상장 2016.07.28 경영참여 3000 스트라드비젼㈜ 비상장 2017.09.01 단순투자 1333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비상장 2011.05.24 단순투자 1125 오라컴 비상장 2016.02.16 단순투자 833 나라엠텍 비상장 2005.11.01 단순투자 597 씨앤엠 비상장 2006.09.01 단순투자 400 이노프라 비상장 1999.02.01 단순투자 245 ㈜엔젤로보틱스 비상장 2017.05.02 단순투자 30 플레넷 비상장 2009.04.30 단순투자 - ㈜맥스웨이브 비상장 2004.12.01 단순투자 - 퓨처플레이㈜ 비상장 2019.06.27 단순투자 987 이엔테크놀로지㈜ 비상장 2019.06.27 단순투자 - 포티투닷㈜ 비상장 2019.10.01 단순투자 3500 레메디 비상장 2020.07.01 단순투자 1600 지이모션 비상장 2020.07.17 단순투자 1000 ㈜티랩스 비상장 2020.07.30 단순투자 1000 ㈜에임퓨처 비상장 2020.12.28 경영투자 800 ㈜이디더블유오 비상장 2021.01.11 단순투자 - (주)브이에이코퍼레이션 비상장 2021.07.29 단순투자 - (주)비바이노베이션 비상장 2021.08.10 단순투자 - 엘지마그나이파워트레인㈜ 비상장 2021.07.01 경영참여 - * 출처 : 2021년 6월 LG전자 사업 보고서  https://www.lge.co.kr/company/investor/businessReport   LG전자 관련 협력업체 리스트  신성델타테크 태화기업 엠에스이 디케이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삼아알미늄 TCC스틸 대성파인텍 대성파인텍  삼아알미늄   삼화콘덴서  신성델타테크  알루코  현우산업   에스지로보틱스 엔젤로보틱스 로보티즈 로보스타 아크릴 보사노바 로보틱스   * 이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관련 추가, 수정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적어주시거나 당사로 연락주세요.       
작성일 : 2022-03-13